[ 하나은행 ] 기업용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죠. 개인사업자이면서 일반과세자라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은행용 공동인증서 또는 기업 또는 증권용 인증서로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습니다. 저도 1년이 지나서 새로 갱신해야 하는데 모르고 지나쳐서 새로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은행은 해당 서비스를 인증 발급기관과 연동되어 손쉽게 발행이 가능합니다만 은행마다 그 방식이 조금씩 달라서 오랜만에 발급받게 되면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기업뱅킹에서 기업용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하나은행 기업뱅킹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인증센터 버튼을 눌러 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하나은행 인증센터


 

 2. 왼쪽 메뉴에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하고 개인사업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3가지 사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 사용자 아이디 (하나은행 아이디)
  • 주민등록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인증서 발급 / 재발급


 

 3. 인증서 종류 선택 화면에서 전자세금용 인증서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는 다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전자거래범용 인증서의 경우 두 개의 발급기관에서 발급하며 비용이 조금 비쌉니다. 11만 원이며 보통 법인인 경우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 전자세금용
  • 전자거래범용 (한국정보인증 / 한국전자인증)

전자세금용 인증서 선택


 

 4. 전자세금 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확인창이 나옵니다. 그럼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안내 확인


 

 5. 다음은 약관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전체약관동의 버튼을 눌러 필수 동의를 모두 동의함으로 선택합니다.

인증서 발급 전체약관동의


 

 6. 이제 인증서 신청 확인 및 기본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부가세 포함 4,400원이 빠져나갈 계좌를 선택하고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저는 하나은행 기업뱅킹용 출금계좌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인증서 신청확인 및 기본정보


 

 7. 고객상세 정보 및 세금계산서 발급 정보에는 기업에 대한 상세정보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기업명이 공인인증서에 표시될 영문 이름입니다. 4,400원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하단에 세금계산서 발급에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고객상세 정보 및 세금계산서 발급 정보


 

 

 8. 고객상세 정보 화면을 입력하고 아래쪽으로 스크롤해보면 OTP 인증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하나은행 기업뱅킹앱을 다운로드해서 OTP 인증번호를 발급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모바일 OTP 안심번호 입력

 

 9. 하나은행 기업용 앱을 설치하고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누르고 모바일 OTP 번호 생성 메뉴를 선택해서 번호를 발급합니다.

하나은행 기업뱅킹 메인화면


 

 10. 어플리케이션에 생성된 OTP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OTP 비밀번호 생성


 

 

11. OTP 인증까지 끝나면 저장 위치 선택에 대한 팝업이 노출됩니다. 저장할 곳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보통 보안을 위해서 하드디스크보다는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하고 사용한 뒤에는 컴퓨터에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12.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나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저장될 물리 공간에 해당 인증서가 저장됩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13. 다음은 뱅킹 로그인 화면입니다. 방금 저장된 인증서를 볼 수 있습니다.

인증서 전자 서명 로그인


 

일반과세자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며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사업자의 경우 원천징수를 발행합니다. 단 위에서 발급받은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일반 기업뱅킹을 이용할 수 없고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인증서에서 가능하게 하려면 11만원 짜리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