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분투 ] 한글 Hangul 키보드 언어 및 단축키 설정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든 이후로 잘 쓰고 있습니다. 우분투에서도 한글을 지원합니다만 OS 언어가 영어로 설치되어서 한글을 언어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우분투는 다른 리눅스와 다르게 굉장히 디자인이 깔끔하고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애플의 macOS 같습니다. 아무튼 간단히 한글 단축키 설정과 한글 키보드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1. 우선 우분투의 설정 앱으로 이동합니다.

1. 우분투 설정 (Settings)


 

 

▼ 2. 지역 및 언어 메뉴를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서 언어를 추가합니다.

2. 우분투 지역 및 언어 설정


 

▼ 3. 추가할 입력 소스를 선택합니다. Korean 또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3. 언어 입력 소스 추가


 

 

 4. 한글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Korean (Hangul)을 선택합니다.

4. 한글 종류 선택


 

 

▼ 5. 이제 모두 선택이 끝났으면 Add 버튼을 눌러 팝업 창을 닫아줍니다.

5. 언어 선택 완료


 

 

▼ 6. 지역 및 언어에 한글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언어 추가


 

 

▼ 7.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우측 상단 트레이 메뉴에서 한글 모드(Hangul mode) 스위치를 켜줍니다.

7. 한글 모드 설정


 

 

▼ 8. 만약 단축키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려면 설정에서 Add 버튼을 눌러 직접 단축키를 추가해줍니다.

8. 단축키 설정


 

만약 한글 모드 (Hangul mode) 를 시작과 동시에 켜주는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한글 입력으로 바로 바뀌지 않으니 꼭 한글 모드 스위치를 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분투에서 한글 키보드 언어 및 단축키 설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