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틀린 ] 안드로이드 Glide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 Coding/코틀린 안드로이드
- 2021. 1. 31. 13:57
안드로이드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표시하기에 제일 유명한 라이브러리가 Glide라고 들었습니다. 행글라이더 뭐 그런게 떠오르네요. 컴퓨터 공학에서는 뭔가 트렌지션을 표현할 때 쓰는 말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아주 간단하게 글라이드를 통해서 이미지를 표시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쉽네요.
▼ 1. 우선 모듈 레벨의 gradle 에 다음과 같이 추가해줍니다.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github.bumptech.glide:glide:4.12.0'
annotationProcessor 'com.github.bumptech.glide:compiler:4.12.0'
}
▼ 2. 그리고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다음과 같이 인터넷에 관한 permission을 추가해줍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 3. 이미지를 불러올 곳에서 글라이드를 import 를 해줍니다.
import com.bumptech.glide.Glide
▼ 4. 마지막으로 이제 이미지를 로드를 해보겠습니다.
Glide.with(this)
.load("https://www.google.com/images/branding/googlelogo/1x/googlelogo_color_272x92dp.png")
.into(imageView)
- with에는 현재 activity인 this를 넣어주고
- load는 이미지 URL 문자열을 넣어주고
- into에는 이미지를 불러올 이미지 뷰 객체를 인자로 넣어줍니다.
▼ 5. 만약 프래그먼트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Activity에 getActivity() 함수로 불러와주면 됩니다.
Glide.with(getActivity())
.load("https://www.google.com/images/branding/googlelogo/1x/googlelogo_color_272x92dp.png")
.into(imageView)
이 밖에 여러 함수로 이미지 후처리가 가능합니다.
공식 문서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bumptech.github.io/glide/doc/getting-starte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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