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프트 iOS ] Swift Package Manager (SPM) 사용하기

스위프트 패키지 매니저 툴로 나온지는 꽤 되었는데 사람들이 잘 쓰지 않길래 저도 안 쓰다가 최근 Swift UI를 공부하면서 관심이 생겨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로 CocoaPods를 이용해서 작업을 했고 한 3년 전에 Carthage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실상 CocoaPods 보다는 Carthage가 더 좋은 방식이긴 하지만 코코아 팟스가 설정이 워낙 편하기 때문에 그냥 CocoaPods를 쓰고 있습니다. Xcode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만큼 Swift Package Manager도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1. Xcode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Targets 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타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Frameworks, Libraries, and Embedded Content 쪽에 + 버튼을 눌러줍니다.

1. Xcode Targets 설정


 

 

▼ 2. Choose frameworks and libraries to add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하단 드롭박스 메뉴에서 Swift Package Manager를 선택해줍니다.

2. Choose frameworks and libraries to add


 

▼ 3. 그럼 Choose Package Repository 라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github에서 SPM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주소를 하나 가져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RxSwift로 했습니다. 넥스트 버튼을 눌러주고요.

github.com/ReactiveX/RxSwift

 

ReactiveX/RxSwift

Reactive Programming in Swift. Contribute to ReactiveX/RxSwif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3. Choose Package Repository


 

 

▼ 4. 기다리다보면 완료가 됩니다. 검증 중입니다.

4. Verifying Swift Package Manager


 

▼ 5. 검증이 완료되면 옵션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버전과 브랜치를 선택합니다. 특정 커밋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버전은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CocoaPods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5. Choose Package Options


 

▼ 6. 이제 리소스를 가져오기 시작합니다.

6. Add Package To App


 

▼ 7. 단순한 패키지의 경우 하나 정도만 가져오겠지만 RxSwift 같은 경우는 RxCocoa 및 RxBlocking 같은 것도 같이 가져오네요. 일단 모두 선택하고 Finish를 선택합니다.

7. 라이브러리 패키지 선택


 

 

▼ 8. 처음 화면입니다 하단에 선택한 라이브러리들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도 RxSwift라는 패키지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8. 라이브러리 추가 완료


 

▼ 9. 소스 트리를 열어보면 안에 각종 문서 및 소스가 모두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팔만대장경처럼 내용이 많네요. 개발자들 진짜 경외감을 느낍니다.

9. 패키지 내용


 

▼ 10. 자 이제 테스트로 import 를 해보겠습니다. 모두 import가 잘되네요.

10. RxSwift import


 

비교적 코코아 팟스보다 쓰기 쉽지만 아직 지원을 많이 안 해서 그런지 크게 활성화돼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레퍼런스가 많이 없다 보니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크게 대처가 어렵죠. 나중에는 이 SPM를 이용해서 간단한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봐야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