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 결제 비용 클라우드 와치 경보 알람 설정

아마존 AWS를 공부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꺼림칙한 게 있다면 비용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충 100달러 내외는 이해를 할 만한 수준이지만 해킹을 당하거나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매우 큰 금액이 계속 누적으로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공부할 때는 이럴일이 없겠지만 서비스를 하게 될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에서는 클라우드 와치를 이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사용자에게 해당 금액에 대해 알려주는 기능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참고로 클라우드 와치는 프리티어로 총 10개의 제한이 있습니다. (10개 이상의 경보를 생성할 때는 과금)

 

프리티어 사용량 알림 설정

우선 아마존 AWS를 처음 사용한다면 프리티어 750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2 기준) 대략 1달 정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에 1년이 무료라고 해서 그런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750시간 (24시간 X 30일) 정도 되는 시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공부를 위해서 사용한다면 서비스 사용 뒤에는 항상 중지를 눌러주면 1년 동안 마음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1. 우측 상단 사용자 이름을 누르면 서브 메뉴가 나오는데 그중 내 결제 대시보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1. AWS 내 결제 대시보드


 

▼ 2.  이 곳에서 프리티어 사용량 알림 받기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사용량에 도달하면 설정된 메일로 알림이 옵니다. 클라우드 와치 설정을 위해 결제 알림 관리 링크 메뉴를 눌러 클라우드 와치 메뉴로 이동합니다.

2. AWS 기본 설정 - 결제 기본 설정


 

 

클라우드 와치 설정

 

▼ 3. CloudWatch 서비스로 오게되면 경보 메뉴를 눌러서 경보를 추가합니다. 결제 관련 알림은 미국 동부 버지니아 북부에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서울이라고 해도 리전을 옮겨줍니다.

3. AWS Cloud Watch 경보 설정


 

▼ 4. 경보 메뉴를 누르고 진입하면 경보 생성 메뉴를 선택해서 새로운 경보를 만듭니다.

4. AWS Cloud Watch 경보 생성하기


▼ 5. 지표를 선택합니다. 결제 지표를 선택하면 하위 지표를 다시 선택 가능합니다.

5. AWS Cloud Watch 지표 선택


 

▼ 6. 예상 요금 합계 지표를 선택합니다.

6. AWS Cloud Watch 지표 선택 > 예상 요금 합계


 

▼ 7. 통화를 설정합니다. USD (미국 달러)로 설정합니다. 체크 박스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7. AWS Cloud Watch 경보 > 통화 설정


 

▼ 8. 지표 및 조건 지정에서 임계값을 설합니다. 저는 3달러로 했습니다. 다음 버튼 눌러 줍니다.

8. 지표 및 조건 지정 (금액 입력하기)


 

▼ 9. 알림 작업구성에서 새 주제 생성을 선택하고 알림을 수신할 이메일을 입력해줍니다. 가입 시 사용한 아마존 계정의 이메일을 입력해도 됩니다.

9. 작업 구성 > 새 주제 생성


 

▼ 10. 경보가 울릴때 알려줄 멘트를 설정한 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경보 이름과 경보 설명 (생략 가능)

10. 경보 생성 > 이름 및 설명 추가


 

▼ 11. 미리 보기 및 생성 화면에서 지금까지 만든 알림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편집할 내용이 없으면 경보 생성 버튼을 눌러 경보를 생성합니다.

11. 경보 미리 보기 및 생성


 

▼ 12. 이제 클라우드 와치에 결제에 관련된 경보가 설정되었습니다. 만약 특정 임계치를 넘어서면 해당 알림이 메일로 옵니다.

12. 클라우드 와치 경보 생성 완료


간단하게 아마존 웹서비스에서 결제 정보를 메일로 받는 서비스를 알아봤습니다. 이제 걱정 없이 공부 또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겠네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동안 말로만 들어서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공부할수록 정말 편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