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xcel 드롭다운 메뉴 선택 목록 만들기

엑셀을 만들면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에 드롭다운 목록이 있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에서 아주 간단하게 목록 상자를 만들 수 있지만 자주 안 쓰다 보면 어떻게 만들었는지 기억이 안 날 때가 있습니다. 드롭다운 메뉴가 있으면 데이터를 일일이 삽입할 필요 없어 마우스로 선택해서 채울 수 있습니다. 어떤 양식이 있거나 특정한 값의 범위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메뉴 만들기 

 

다음은 다 만들어진 엑셀 드롭다운 선택목록 입니다.

엑셀 드롭다운 메뉴


 

 

 

▼ 1. 목록에 사용할 데이터 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임의의 목록이니 다르게 만드셔도 됩니다. 저는 가격과, 출판사를 만들었습니다. 꼭 색상까지 넣을 필요는 없어요.

드롭다운 메뉴 - 데이터표 작성


 

 

 

▼ 2. 이번에는 데이터 표를 사용할 목록을 임의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책 제목, 가격, 출판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드롭다운 메뉴 - 표 작성


 

 

 

3. 이제 표가 다 완성되었으면 다음과 같이 가격의 목록을 선택하고 왼쪽 상단에 가격이라고 입력해줍니다.

데이터 목록명 작성


 

 

 

4. 마찬가지로 출판사 목록을 선택하고 출판사라고 입력해줍니다. 주의하실 점은 제목과 빈 영역은 선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데이터 목록명 작성 2


 

 

 

5. 이제 가격표에서 드롭다운 리스트를 적용할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 탭 메뉴에서 데이터를 선택하고 하위 메뉴중에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누릅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6. 그럼 데이터 유효성 옵션 창이 뜨는데 설정 탭에서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선택합니다.

유효성 조건 입력 1


 

 

 

7. 그리고 원본을 다음과 같이 =가격 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럼 가격 테이블과 값이 매칭이 됩니다.

유효성 조건 입력 2


 

 

 

8. 이제 가격 필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드롭다운 메뉴가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 드롭다운 완성


 

 

 

9. 모든 필드에 적절한 값을 채워줍니다.

필드 값 채우기


 

 

 

 10. 이제 출판사 필드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적용할 범위를 선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2


 

 

 

 11.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선택합니다.

출판사 유효성 조건 설정


 

 

 

 12. 원본을 =출판사 라고 입력해줍니다.

출판사 유효성 검사 조건 설정 2


 

 

 

 13. 자 이제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출판사의 데이터도 원하는 형태로 모두 입력합니다.

드롭다운 목록 완성


 

 

 

지금까지 엑셀에서 드롭박스를 만드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런 선택형 목록 리스트는 엑셀 문서 작업시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만큼 꼭 숙지하셔서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도 엑셀을 잘 사용할 줄 몰라서 매일 조금씩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사실 별로 대단한 툴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제대로 배우지 않았는데 점점 시간이 지나니 엑셀을 제대로 배우지 않는 것에 대해서 많이 후회가 되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