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애널리틱스 앱 추적 먹통 수정

너무나도 잘 되던 것이 안되면 정말 답답합니다. 파이어 베이스 iOS SDK 8.5.0을 새로 업데이트하고 앱을 출시했더니 Firebase 기능은 일부 동작하지만 애널리틱스 동작이 작동을 멈췄습니다. 그래서 iOS SDK 7.7.0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했더니 그래도 되질 않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iOS 14 광고 추적 차단 기능과 연관되어 있는 줄 알고 알아보았지만 전혀 관련이 없었습니다. 

 

 일주일 사이에 앱 활성화 사용자가 73.8 퍼센트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굉장합니다. dSYM 파일을 모두 업로드 해도 문제가 됩니다. 처음에는 도무지 이유를 몰랐습니다. 물론 실제 사용자가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를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Google Anbalytics Dashboard


 

 

 

 그런데 애널리틱스 부분과는 다르게 크래쉬 리포트는 잘 올라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FCM (Firebase Cloud Messesing) 기능도 잘 동작합니다.

Google Crashlytics


 

 

 

처음에는 구글의 SDK 버그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검색을 해봐도 8.5.0 이슈에 대한 논의가 없었죠. 그래서 완전히 난관에 봉착했다고 느끼던 순간 other flag에 -ObjC를 추가하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옛날에 cocoapods에 문제가 있었을 때 이상한 경험을 한 적이 있어서 cocoapods를 업데이트해봤습니다.

 

코코아 팟스 업데이트 명령

sudo gem install cocoapods

 

이제 잘 됩니다. 7.7.0으로 마이그레이션 했었는데 8.5.0으로 변경해도 애널리틱스에 잘 올라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cocoapods를 추가해서 다시 검색해보니 비슷한 이슈가 있더군요. 스택 오버 플로우에 따르면 8.5.0 버전부터는 cocoapods 1.10.0 이상부터 제대로 빌드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버전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pod --version

 

 

만약 상세 버전 정보를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sudo gem list cocoapods

 

cocoapods 업데이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