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분투 ] 20.04 슬랙(Slack) 리눅스 .deb 버전 설치하기

우분투를 사용하면 가끔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슬랙은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설치하려고 보니 아직 베타 버전이더군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URL을 RPM 확장자로 표시합니다. 리눅스 패키지를 설치할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 3가지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그중 우리는 deb 패키지 파일을 받아서 슬랙(Slack)을 설치해서 사용해보겠습니다.

 

  • tar.gz - 압축파일로 바로 풀어서 사용 가능하거나 직접 컴파일 과정을 거처 사용 가능
  • rpm - 레드햇 패키지 매니저 (alian 전환툴을 통해 deb 파일로 변환 가능)
  • deb - 데비안(debian) 배포판을 위한 패키지 파일 (우분투 포함)

 

 

▼ 1. 리눅스 버전 다운로드를 위해 슬랙 Linux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OWNLOAD .RPM (64-bit)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마시고 아래쪽에 작게 있는 Download DEB.ap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DEB. 파일 다운로드


 

 

 

 

▼ 2.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한 폴더 위치로 가서 파일을 확인합니다. ls 명령을 통해서 slack-desktop-4.19.2-amd64.deb 과 같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19.2 는 버전명이며 다운로드 시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Slack 리눅스 다운로드 파일 확인


 

 

 

 

▼ 3. 다음 sudo apt install 명령어를 사용해서 Slack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 install slack-desktop-4.19.2-amd64.deb

slack 패키지 설치


 

 

 

 

 

▼ 4. 설치가 완료되면 검색창에서 Slack을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Slack 실행하기


 

 

 

 

▼ 5. 슬랙을 실행하면 아직 대화를 할 수 없고 로그인 부터해야합니다. Sign in to Slack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합니다.

슬랙 로그인 하기


 

 

 

 

 

▼ 6. 웹 브라우저가 뜨고 로그인을 위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애플이나 구글로 로그인하게 되면 로컬의 슬랙 앱이 열리면서 로그인 처리가 완료됩니다.

구글, 애플, 이메일 로그인


 

슬랙은 Electorn 프레임워크로 만든 툴입니다. Visual Studio Code 도 이 툴로 만들어졌죠. Node.js를 이용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웹앱을 제작하는 방법으로 데스크탑용 앱을 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온것이죠. 슬랙은 그동안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았었지만 2020년 10월 7일 부터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저는 노션과 더불어 개인적으로 노트의 기능으로 많이 활용하는데요.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되고 간단한 정보들을 수집하기에 이보다 좋은 툴은 없는 것 같습니다. 메신저를 노트로 사용하는 것이 조금 특이하다고 생각하 실수도 있는데 업무용으로만 쓰지 마시고 간단한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션을 이용해서 문서를 정리하고 슬랙을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태를 오래전 부터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