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키보드 키값 변경 KeyTweak 키맵핑 설정 방법


▼ 1. 네이버 소프트웨어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과정 1. 네이버 소프트웨어 이동


▼ 2. 검색창에 KeyTweak으로 검색합니다.

과정 2. KeyTweak 검색


▼ 3.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과정 3. 무료 다운로드


▼ 4. 설치환경을 확인하고 확인 후 다운로드를 누릅니다.

과정 4. 다운로드 확인


▼ 5. 간단한 광고가 나오며 팝업창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과정 5. 다운로드


▼ 6. 다음은 설치 과정입니다. 처음에 라이센스 동의 버튼의 Agree 버튼을 눌러주시고 Install 버튼을 누르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완료후에는 Close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아줍니다. 특별히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 유도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과정 6. 설치과정


▼ 7. 다음은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니다. 다른 여러 기능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키 맵핑을 위해서는 다음 3가지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1. 현재 키맵핑이 되어 변경되어 있는 키 목록 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맥북과 동일하게 윈도우의 한영키를 바꾸고 싶어서 62번의 한영키와 30번의 Caps Lock 키를 변경해서 맵핑했습니다. 역시 반대로 30번의 키를 Right Alt 로 변경했구요. 추가적으로 맥처럼 Ctrl 컨트롤 키를 바꾸고 싶어서 Alt 키와 Ctrl 키를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맥(macOS)의 키배열 처럼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어요.
  2. 바꾸고 싶은 버튼을 선택하는 드롭박스입니다. 특정키를 누르고 해당 드롭박스로 키를 선택해서 RemapKey 버튼을 누르면 Peding Change에 목록에 노출됩니다.
  3. Apple는 변경된 기능을 적용하는 키입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키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면 원래 OS의 기본 설정으로 돌아갑니다. 잘못 맵핑할까봐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과정 7.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8. 우선 키를 변경하기 위해서 마우스로 변경하고 싶은 키를 선택합니다.

과정 8. 변경할 키 선택


▼ 9. 해당 의 번호와 기능을 확인합니다.

과정 9. 해당 키 번호, 종류 확인


▼ 10. 드롭박스 버튼을 선택해서 변경할 키를 선택합니다. 선택이 되었다면 Remap Key 버튼을 눌러 목록에 추가합니다.

과정 10. 변경할 키 선택


▼ 11. 추가된 목록을 확인합니다.

과정 11. Remap Key


▼ 12. Apply 버튼을 눌러서 키를 적용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하시면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 12. 적용


KeyTweak을 사용하면 게임을 위한 키맵핑 또는 자판 배열이 보통 키보드와 달라서 사용할 수 없는 키보드에서 키맵핑을 적용할 때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키보드에 화면캡쳐기능이 없어서 키 맵핑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게임을 위한 키보드를 보면 윈도우 키를 강제로 막아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만약에 그런 기능이 없다면 윈도우 키를 전혀 엉뚱한 위치에 놓고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