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서치 콘솔 ]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지 않으면 웹사이트 검색 결과가 구글에 검색되지 않습니다. 힘들게 쓴 글이 노출이 안되면 의미가 많이 없어지겠죠. 내 글을 노출시키려면 2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바로 RSS와 사이트맵 이는 애드센스를 등록할 때도 영향을 미칩니다. 요즘은 애드고시라고 해서 애드센스 가입이 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구글 서비스에는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정보를 기재하고 애드센스 제출을 하는 것이 좋겠죠. 

 

Google Search Console

 

그밖에 개인 웹사이트나 쇼핑몰에 유입을 위해서도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우선 간단히 사이트맵, RSS의 차이점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과 RSS

 

사이트맵(Sitemap)이란 간단히 말해서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를 나열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을 보면 글과 카테고리에 대해서 기록되고 있습니다. 글은 URL과 마지막 수정 값을 포함합니다.

sitemap.xml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구독을 해서 해당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새로운 글을 등록하면 RSS에 추가되고 이는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해당 피드를 읽을 수 있죠. 여러 RSS 리더가 이러한 정보를 발췌하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실 글의 전부를 표현한다고 해도 됩니다만 최신 글에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 / RSS 등록

 

그럼 아주 간단하게 사이트 맵과 RSS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 보겠습니다.

 

▼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s 메뉴를 선택합니다.

1. google search console Sitemap 메뉴


 

▼ 2. 새 사이트맵 추가 메뉴에서 rss 라고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2. rss 등록


 

▼ 3. 새 사이트맵 추가 메뉴에서 sitemap.xml 을 입력하고 동일하게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3. sitemap.xml 등록


 

저도 사실 사이트맵만 등록하면 될 줄 알았는데 rss 도 등록해야 하더군요. 이제 모든 등록을 마치고 구글 검색 크롤러가 크롤링해가길 기다려야겠습니다. 네이버나 다음도 비슷한 방법으로 해당 웹사이트의 정보를 가져갑니다. 그렇지만 티스토리는 다음에 종속된 서비스로 기본적으로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에는 마이크로소프트 bing과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도 어떻게 등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