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tion ] 노션 문서 테이블 목차 만들기

노션에서 목차를 만들기는 아주 쉽지만 제약이 조금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션에서 테이블 목차는 옅은 회색 그리고 밑줄이 표시됩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이 스타일을 바꿀 수는 없는 것 같네요. 그렇지만 이렇게 정형화된 목차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eader 문자를 감지해서 자동으로 문서의 테이블 목록을 만들어줍니다. 그럼 노션 목차를 간단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 1. [ + ] 버튼을 누르거나 [ / ] 검색을 이용해서 [ Table of contents ] 블록을 추가합니다.

1. Table of contents 블록 추가


 

▼ 2. Add headings to create a table of contents. 와 같이 현재 아무런 Header 값이 없기 때문에 [ 비어 있는 목차 ] 가 노출됩니다. 다음과 같이 제목을 한 번 입력해보겠습니다.

2. 텍스트 블록 생성


 

▼ 3. 그리고 해당 텍스트를 [ Header 속성으로 변경 ] 합니다.

3. 헤더 변경


 

▼ 4. 다음과 같이 테이블 목차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Header 변경 완료


 

▼ 5. Header 값은 1 ~ 3 까지 있으며 이 값에 따라 목차에 들여쓰기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목차 생성 완료


노션은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해서 보다 편리한 문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서의 고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에서 목차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header를 추가함으로서 노션의 목차를 생성하는 아이디어는 아주 편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