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WS ] DynamoDB 연결 REST API 만들기 (1)

이전에 AWS를 이용해서 SNS (Simple Notification Service)를 보내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대상을 정하고 이벤트를 구성해서 발송하는 형태의 기능을 구현했는데요. 오늘은 API 게이트웨이 트리거를 만들어서 데이터 베이스에 값을 저장하는 AP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하기 위해서 람다를 이용하고 API 게이트웨이를 만들어서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REST AP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클라우드 람다 서비스를 만들고 API 게이트웨이를 연결해서 요청 테스트까지 진행해보겠습니다.

 

람다 (Lambda Service) 함수 생성하기

 

▼ 1. 우선 AWS 서비스에서 Labmda 를 선택합니다. 모든 서비스에서 컴퓨팅 메뉴의 상단에 있습니다. (이미지상 별표)

AWS - Lambda 서비스 선택


 

 

▼ 2. 우측 상단의 함수 생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AWS Lambda - 함수 생성하기


 

 

▼ 3. 새로 작성을 선택하고 함수이름을 lambda_api_test로 작성하며 런타임은 Node.js14.x를 선택합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AWS Lambda - 함수 생성하기 : 기본정보 입력


 

 

▼ 4. 기본 실행 역할 변경 확장 버튼을 눌러 상세 메뉴를 수정합니다. AWS 정책 템플릿에서 새 역할 생성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role_lambda_api_test 라고 역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AWS 정책 템플릿에서 새 역할 생성


 

 

▼ 5. 정책 템플릿 검색도구에 Lambda 라고 검색한 뒤 기본 Lambda@Edge 권한을 선택합니다.

정책 탬플릿 선택


 

 

▼ 6. 함수 생성 버튼을 눌러 람다 함수 생성을 끝마칩니다.

AWS Lambda - 함수 생성 완료


 

 

API 게이트웨이 생성

 

 

▼ 7. 함수 생성이 완료되면 lambda_api_test 라는 새로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최 상단 메뉴인 함수 개요에서 트리거 추가 버튼을 눌러 새로운 트리거를 추가합니다.

새로 생성된 lambda_api_test 함수


 

 

▼ 8. 추가 트리거 > 트리거 구성 메뉴에서 API 게이트웨이를 검색해 추가합니다.

Lambda 추가 트리거 선택


 

▼ 9. API 설정에서 API 생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API 게이트웨이 설정


 

 

▼ 10. API 유형을 상황에 따라 REST API 또는 HTTP API를 선택합니다. 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 메뉴에서 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 트리거를 추가합니다.

API 게이트웨이 보안 설정


 

 

▼ 11. 트리거가 추가되면 트리거 추가 부분에 새롭게 API 게이트웨이가 추가되고 구성 목록에 새로 추가된 트리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I 게이트웨이 연결 완료


 

 

▼ 12. 새로 만들어진 API 게이트웨이 트리거의 세부 정보를 학인하고 API 엔드포인트의 링크를 눌러서 간단한 GET 요청을 합니다.

API 게이트웨이 상세화면


 

 

▼ 13. 새창이 뜨면서 브라우저에 "Hello from Lambda!" 라는 메시지가 노출되면 성공입니다.

API 게이트웨이 요청 테스트


 

 

지금까지 API게이트웨이를 만들어서 간단한 Get 방식의 요청을 해봤습니다. 람다를 만들면서 생긴 기본 문자열을 출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정책과 역할을 결정생성하고 DynamoDB 를 연결해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