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WS ] DynamoDB 연결 REST API 만들기 (2)

지난 시간에 이어서 API 게이트웨이를 이용해 DynamoDB에 연결하고 데이터를 추가해보는 글을 이어서 쓰겠습니다. AWS의 Lambda 같은 경우 꼭 컴퓨터 전공자가 아니라고 해도 간단하게 웹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고 작은 마이크로 서비스를 만들어서 API를 분리할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AWS 람다를 이용하면 기존의 모노리틱 서비스와 객체지향개발의 단점을 보완하고 클라우드에 최적화 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많아져서 다음과 같이 내용을 분리해서 포스팅합니다. 

 

DynamoDB 연결 REST API 만들기 (1)

  • 람다 (Lambda Service) 함수 생성하기
  • API 게이트웨이 생성

DynamoDB 연결 REST API 만들기 (2)

  • 정책 생성
  • 정책 연결

DynamoDB 연결 REST API 만들기 (3)

  • DynamoDB 테이블 생성하기
  • DyanmoDB에 데이터 추가하기

 

 

정책 생성

 

▼ 1. API 게이트웨이 트리거가 만들어졌다면 구성 메뉴에 권한에서 실행 역할 쪽에 이전에 만든 role_lamda_api_test 역할을 선택합니다.

AWS Lambda 정책 생성


 

 

▼ 2. 정책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정책 연결 버튼을 눌러 새로운 정책을 생성합니다.

IAM 정책 연결 화면


 

 

▼ 3. 정책 생성을 눌러 정책을 만듭니다.

AWS 새로운 정책 생성


 

 

▼ 4. 정책 생성 페이지에서 서비스 선택을 눌러 DynamoDB 의 정책을 만듭니다.

DynamoDB 서비스 선택


 

 

▼ 5. 아래에서 서비스 선택이라고 나오면 해당 서비스를 검색하고 추가합니다. DynamoDB라고 검색하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DynamoDB 서비스 설정


 

 

▼ 6. 서비스를 선택했다면 모든 DynamoDB 작업을 체크해서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모든 DynamoDB 작업 추가


 

 

▼ 7. 이제 리소스 권한을 선택할 차례인데 리소스 탭을 열어 모든 리소스 라디오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모든 리소스 권한 설정


 

 

▼ 8. 모든 리소스를 선택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ynamoDB 정책 설정 완료


 

 

▼ 9. 태그는 특별히 수정 없이 검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책 생성 (태그 설정)


 

 

▼ 10. 정책 생성 완료를 위해서 정책 이름과 설명을 추가합니다. 이름은 policy_dynamo_database_api_test 설명은 Dynamo Database API Test 라고 적어줬습니다. 다르게 작성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지 이름의 경우 정책 연결시 검색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해 놓는 편이 좋습니다.

정책 검토 - 서비스 이름, 설명 추가


 

 

 

정책 연결

 

▼ 11. 정책이 생성되었다면 이번에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정책을 연결해줍니다. IAM 페이지에서 역할 메뉴를 선택합니다.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IAM)


 

 

▼ 12. role_lamda_api_test 역할을 검색해서 선택합니다. 

IAM 역할 선택


 

 

▼ 13. 정책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위의 정책 생성 바로 직전의 화면과 같습니다. 지금은 정책이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연결만 하면 됩니다.

IAM 정책 연결


 

 

▼ 14. 이전에 만든 정책인 policy_dynamo_database_api_test 정책을 검색해서 체크박스 버튼을 선택하고 연결을 완료합니다.

IAM 정책 연결 완료


 

 

▼ 15. 이제 역할 부분을 확인하면 정책이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ynamoDB 정책 연결 확인


 

 

지금까지 DynamoDB 서비스를 연동하기 위해 정책을 생성하고 역할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전체 과정이 조금 어려워 보이기는 하지만 쉽게 생각해 역할을 만들고 특정 서비스의 정책을 만든 뒤에 서로 연결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이제 다음 강좌에서 실제 API 게이트웨이와 만들어진 정책을 이용해서 DynamoDB에 데이터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