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on] 노션 수학 기호 공식 블럭 사용법

대부분 노트와 기타 메모 어플을 사용하면 다양한 특수기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수학적 표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노션은 다른 노트와 다르게 다양한 수학적 기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LaTex symbols 기호를 지원합니다. 노션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공식 전체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수학 공식 블록입니다. 두번째는 일만 문자열을 수학 기호로 변환 해주는 인라인 수학 공식입니다. 수학 공식 블록의 경우 한 블록 전체를 차지해서 보기에는 좋지만 활용도가 떨어지고 문자열의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인라인 수학 공식이 사용하기 훨씬 편리합니다. 그럼 쉽게 노션에서 수학 기호를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션의 수학 관련 블록

  1. 수학 공식 블록
  2. 인라인 수학 공식

 

노션 수학 기호 예시


 

 

 1. 다음과 같이 /수학 이라고 입력하면 블록과 인라인 기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수학 공식 블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학 공식 블록을 선택해줍니다.

수학 공식 블록, 인라인 수학 공식


 

 

 

 

 2. 이제 블록이 생성되고 다음과 같은 수학 기호 입력 팝업창이 뜹니다. 입력하는데로 수학 기호 형식에 맞게 변형됩니다. 만약 제곱 기호를 쓸려면 밑^지수 를 입력해주면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수학 기호 블록


 

 

 

 3. 이번에는 일반 문자열을 인라인 수학 기호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문자열을 입력해줍니다. x+y^2 

일반 문자열을 수학기호로 변경


 

 

 

 4. 전체 선택을 하고 다음과 같이 툴팁 메뉴에서 루트 x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의 수학 블록 기호처럼 수학적 기호로 표기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인라인 스타일의 수학 기호입니다. /수학 이라고 입력한 뒤에 선택하고 값을 입력해도 같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먼저 쓰고 변환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hift + E 입니다.

인라인 수학 기호


 

 

 

 

 5. 블록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상세 메뉴를 불러옵니다.

인라인 블록 상세메뉴


 

 

 

 6. 상세메뉴에서 다양한 색상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라인 블록 색상 변경


 

 

 

 

 7. 다음과 같이 수학 공식 블록은 한 블록 전체를 차지하며 높이도 약간 있는 블록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인라인 수학 블록의 경우 일반 텍스트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영역도 일반 텍스트와 동일합니다.

수학 블록과 인라인 블록의 차이점


 

 

 

위에서 사용하는 노션의 수학 기호 표현은 단순한 수식외에도 수학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기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X 문법의 문서 표현 시스템 규약을 따릅니다. 화살표나 부등호도 쉽게 표현이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downarrow 라고 입력하면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스 문자나 기타 연산자도 쉽게 표현이 가능해요. 그리스 문자로 베타는 \beta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곱셈기호도 \times 라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TeX 문법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키백과:TeX 문법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보문입니다.이 문서는 정책과 지침은 아니지만, 위키백과의 규범과 관습 측면에서 공동체의 확립된 관행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동체의 총의나 검토를 어느 정

ko.wikipedia.org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