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백업하기 PDF, HTML, 마크다운 파일로 내보내기 및 공유

노션(Notion)을 사용하다보면 페이지를 백업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공유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구요. 노션에서 직접 공유나 백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겁니다. 오늘은 노션을 이용해서 PDF 또는 HTML, Markdown 등의 파일 형태로 간단히 저장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저장한다면 중요한 파일(문서)의 경우 쉽게 백업이 가능합니다.

 

 

▼ 1.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백업하려고 합니다. 그냥 단순 페이지입니다만 데이터베이스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하위 페이지를 백업하려면 약간의 제한이 있습니다.

노션(Notion) 홈페이지


 

 

 

▼ 2. 첫 번째로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를 눌러서 메뉴를 펼쳐줍니다. 그리고 메뉴중에 내보내기 (PDF, HTML, Markdown) 메뉴를 선택합니다. 

노션(notion) 파일 내보내기


 

 

 

▼ 3. HTML, 그리고 PDF 등으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팝업이 노출됩니다. HTML의 경우 하위 페이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노션 HTML 내보내기


 

 

 

▼ 4. 다음과 같이 사용자가 직접 내보내기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노션 파일 내보내기 종류


 

 

 

▼ 5. PDF의 경우 하위페이지를 포함하려면 기업 멤버쉽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연간 20달러입니다. 페이지 형식은 A4, A3 등을 선택할 수 있고 비율도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노션(notion) PDF 내보내기


 

 

 

▼ 6. 마크다운의 경우 하위페이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CSV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노션(notion) Markdown & CSV 내보내기


 

 

 

▼ 7. HTML을 내보내기해서 다운로드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압축파일로 묶이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 페이지만 내보내기 했으므로 다음과 같이 html 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의 크기가 무지 큽니다. 

노션(notion) HTML 파일


 

 

 

▼ 8. 이제 html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크롬이나 사파리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노션에서 봤던 페이지와 약간 틀리긴하지만 거의 동일한 형태의 문서(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크모드로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군요.

노션 HTML로 변환된 모습


 

 

이처럼 Notion 페이지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컴퓨터에 쉽게 백업 및 저장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한 페이지의 크기가 매우 커서 전체를 백업하려면 몇 10기가(GB)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사용할 때는 백업을 미리 생각하고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파일들을 집어넣거나 추가하면 말 그대로 웹에서만 열어볼 수 있는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