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USB .iso, .img 이미지 부팅 설치 파일 만들기

윈도우 컴퓨터를 쓰면 이미지를 쉽게 USB로 옮길 수 있지만 맥에서는 어떻게 할지 몰랐는데요. 아주 쉽게 ISO 부팅 디스크를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Etcher 라는 프로그램이고요. 우분투 사이트에서 USB를 만들 때 이 프로그램으로 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무료 오픈소스이며 앞축파일과 .iso 파일, .img 파일등의 이미지를 저장매체인 USB나 SD카드를 라이브 USB로 만들어줍니다. 아파치 라이센스 2.0을 따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 1.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Download for macOS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됩니다.

Download for macOS


 

 

 

▼ 2. 다운로드된 dmg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드래그해서 balenaEtcher 프로그램을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s)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응용프로그램으로 이동


 

 

 USB 디스크 포맷하기 

 

▼ 3. USB나 SD 카드 등의 복사를 위한 디스크를 포맷시킵니다. 맥에 있는 기본 프로그램인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합니다. 저는 우분투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UBUNTU20_04 로 이름을 정하고 MS-DOS(FAT32)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이름과 포맷 형태를 정했다면 지우기를 눌러 포맷시킵니다.

맥 디스크 유틸리티


 

 

 

▼ 4. 포맷이 완료되면 완료를 눌러 마치고 디스크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종료시킵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괜찮지만 포맷하고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파일 선택하기 

 

▼ 5.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Flash from file 버튼을 누르면 Finder로 이동됩니다.

파일 선택하기


 

 

 

▼ 6.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해서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iso 이미지 선택


 

 USB 대상 선택하기 

 

▼ 7. 파일을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복사할 매체를 선택합니다. 

복사 위치 선택


 

 

 

▼ 8. USB를 삽입하고 Select Target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USB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SB 디스크 선택


 

 파일 복사 

 

▼ 9.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서 Flash!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미지 복사


 

 

 

▼ 10. 권한을 주기 위해서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바로 뜨지는 않고 약간 기다렸다가 뜹니다)

로그인 패스워드 입력


 

 

 

▼ 11.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복사가 진행됩니다.

파일 복사중


 

 

 

▼ 12. 완료되면 Flash Complete!라는 문구가 뜹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USB를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복사 완료


 

https://www.balena.io/etcher/

 

balena - The complete IoT fleet management platform

Infrastructure and tools to develop, deploy, and manage connected devices at scale. Your first ten devices are always free.

www.balena.io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아주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에서 iso 파일을 만드는 것이 간단하다고 생각하지만 맥에서는 그런 프로그램을 찾지 못했는데 이제 윈도우 없이 맥으로만 iso 파일을 쉽게 부팅디스크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픈소스이며 무료이고 공식 사이트에서 지원할 정도이니 충분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맥 사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