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SQL ] 워크벤치 ER 다이어그램 테이블 한글 깨짐 해결

윈도우 10 에서 MySQL Workbench를 사용하면 한글이 깨집니다. 맥에서는 한글이 안 깨지고 리눅스에서도 폰트만 설치하면 깨지지 않지만 무슨 이유인지 윈도우에서는 깨집니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한글이 안 깨지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웹 사이트에서 찾아봤지만 윈도우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만약 윈도우 10이라면 아래 설정만으로 충분히 한글 깨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과정을 마치고 MySQL 워크벤치를 다시 재실행 하셔야 합니다.

 

 

MySQL 모델링 폰트 깨짐

 

 

▼ 1. 그냥 워크벤치 (MySQL Workbench)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ㅁㅁㅁㅁ' 형태로 한글이 깨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사용해도 되지만 다이어그램을 그릴 때 한글이 안 되면 불편합니다.

MySQL Workbench 한글 깨짐


 

 

 

▼ 2. 다음과 같이 MySQL Workbench 메뉴중에 Edit 메뉴를 선택한 뒤에 제일 밑에 있는 Preference(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MySQL Workbench - Edit > Preference


 

 

 

 

▼ 3. 다음과 같이 Modeling 설정 메뉴에서 Appearance 탭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그런 뒤 Fonts 메뉴를 볼 수 있는데 Configure Fonts For : 메뉴에서 Default(Western)Korean으로 변경해줍니다.

Mysql 워크 벤치 폰트 변경


 

 

 

▼ 4. 마지막으로 테이블 명이 깨지는 것도 방지하기 위해서 Location : Table Figure Title을 마우스로 연속으로 클릭하면 폰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맑은 고딕 12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OK 버튼을 눌러서 설정 창을 닫아줍니다. 

테이블 제목 폰트 깨짐 방지


 

 

 

이제 처음에 말한대로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한글로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이상 ㅁㅁㅁㅁ 와 같은 한글 깨짐을 볼 수 없습니다. MySQL 워크 벤치는 정말 잘 만든 무료 툴입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 하셔서 윈도우에서도 한글이 깨지지 않게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