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 폴더 한 번에 여러 개 만들기

윈도우를 사용하면 폴더를 많이 생성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회사원이라면 거래처 별로 폴더를 만들거나 학생이라면 공부 주제대로 폴더를 만들어야 할 순간이 옵니다. 그때 아주 간단하게 텍스트 메모장을 이용해서 폴더를 한 번에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따로 준비할 것은 없고 그냥 윈도우 10 운영체제만 있으면 됩니다. 그럼 한 번 폴더를 만들어 볼게요.

 

폴더 여러개 생성하기

 

 1. 바탕화면에 파일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 탭에서 텍스트 문서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파일 새로 만들기


 

 2. 다음으로 텍스트 파일에 md 라는 구문과 한 칸 뛰고 폴더 이름들을 써줍니다.

텍스트 파일 편집


 

 3. 폴더를 모두 나열했다면 파일 버튼을 누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줍니다.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


 

 4. 원하는 파일이름을 적고 확장자를 bat으로 지정합니다. (예 newfolder.bat)

BAT 확장자 입력


 

BAT 파일 실행

 

 5. 이제 바탕화면에 newfolder 라는 bat 시스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파일을 더블클릭해주면 실행이 되면서 아까 나열했던 폴더 명으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newfolder.bat 실행


 

주의하실 점은 폴더이름을 띄어쓰기나 개행을 해서 만들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폴더 이름을 한 번에 바꾸는 방법이 필요한데 제 블로그에 윈도우 10에서 파일이나 폴더 이름을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내용을 포스팅했으니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ttap.tistory.com/20?category=810598 

 

[윈도우 10] 여러개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컴퓨터 파일 정리를 하다 보면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바꿔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예전에는 파일 이름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 번에 변경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에도 기본적으로 파일

tttap.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