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W] 몬스긱 키보드 단축키 정리 및 WASD 방향키 변경

얼마 전부터 몬스긱 M3W 풀알루미늄 키보드를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87 텐키리스 키보드가 저한테는 제일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WASD 키가 방향키(화살표)로 변경되면서 동작이 이상해지더군요. 그래서 알아보니 펑션키와 W키를 같이 누르면 WASD 키가 방향키로 바뀌는 걸 알았습니다. 보통 맥으로 작업하긴 하는데 윈도우에서 사용할 때 한영키를 변경한다는 게 펑션키와 W를 같이 눌러버려서 그런 것 같네요. 아무튼 이런 실수를 할 수 있기에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필수 단축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또한 키보드 스위치를 선택할 때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위치 선택 요령

 

저도 이부분이 고민되었는데 그냥 3개를 다 사버려서 별로 고민되진 않네요.

크림 옐로우 (바치리) : 바닥 치는 리니어라 도각도각 거린다.
크림 블루 : 갈축에 가까우며 저소음은 아니다. (택티컬 스위치인데 개인적으로 좀 별로입니다.)
아이스크림 핑크, 퍼플 : 카일 특주축으로 리니어고, 퍼플의 키압이 조금 더 높다.

 

M3W

 


 

 

 

 

단축키 정리

이름 단축키 설명
방향키 변경 FN + W WASD 와 방향키의 기능을 바꿔준다.
LED 온오프 FN + L LED를 온오프 한다.
블루투스 연결 FN + E 블루투스 장치 1
블루투스 연결 FN + R 블루투스 장치 2
블루투스 연결 FN + T 블루투스 장치 3
무선 연결 FN + Y 2.4G 무선 장치
유선 연결 FN + U 유선 장치 연결

 

 

 

 

캡스락 스위치

 

캡스랑 키를 분리하면 다음과 같은 스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선으로 윈도우를 사용할 경우는 중간으로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맥에서 사용하는데 상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하단으로 사용합니다. 이유는 곧 설명하겠습니다.

 

상단 : Mac (내장 전원 공급 장치 켜짐)
중간(기본) : Windows (내장 전원 공급 장치 꺼짐)
하단 : Windows (내장 전원 공급 장치 켜짐)

 

M3W 캡스락 스위치


 

 

맥에서 사용시 유의사항

맥에서 키보드를 사용하면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 분들이 그렇겠지만 맥에서 키보를 사용하면 보통 F1, F2 같은 펑션키를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어떤 이유인지 몬스긱에서 만든 이 키보드들은 해당 기능이 정상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 검색을 하는 도중 알게 된 사실은 제 기기가 이상한 게 아니더군요. 그래서 방법을 찾았는데 캡스락 옆에 있는 모드 스위치를 윈도우로 바꾸고 키보드 보조키에서 옵션키와 커맨드 키를 변경해서 사용하는 게 가장 최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고요. 키보드를 각각 설정하기 때문에 다른 키보드에 영향도 없습니다.

 

보조 키 설정


 

 

https://tttap.tistory.com/161

 

맥에서 윈도우 키보드 사용하기, Mac 보조키 변경

맥을 사고 제일 처음 고민되는 부분이 키보드입니다. 일단 한영키도 CapsLock 버튼으로 동작하고 Ctrl 키가 윈도우랑 역할이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게 Command 키죠. 물론 맥 키보드에 익

tttap.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