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스톰 ] WebStorm 기본 리액트 웹 브라우저 설정

 웹 스톰 기본 브라우저 설정 

 

인텔리제이 IDEA 도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젯브레인 사에서 만든 툴 중에 웹스톰(WebStorm) 이라는 툴이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긴 하지만 Visual Code에 비해서 프로젝트 생성도 쉽고 코드 작성도 정말 월등히 뛰어납니다. 저는 보통 웹 서핑을 할 때는 사파리를 사용하고 개발에 관련된 것들을 할 때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빌드 후 실행이 계속 기본으로 설정한 사파리 브라우저로 떠서 불편했습니다. 기본 웹 브라우저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정 종류는 총 3가지입니다.

 

WebStorm 설정 (Preference) 메뉴


 

 

 

웹 스톰 브라우저 설정 타입

  • System default
  • First listed
  • Custom path

 

위의 설정 중에서 첫 번째는 System default 말 그대로 컴퓨터가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 브라우저는 그대로 두고 싶기 때문에 저 설정을 First listed로 변경해야 합니다. Custom path의 경우 지정 경로를 설정하는 것인데 굳이 필요 없어 보입니다. First listed에서 필터링해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마도 Custom path는 웹 브라우저를 정상 경로에 설치하지 않은 리눅스 같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웹스톰에서 사용 가능한 런타임 환경

웹 스톰 브라우저 설정


 

 

 

First listed 설정

Preference > Tools > Web browsers > First Listed

 

순서대로 사용가능한 브라우저를 웹 스톰이 결정해서 사용합니다. 만약 Chrome 메뉴의 체크박스를 비활성화 하면 그 다음 우선순위에 있는 Firefox 브라우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됩니다.

First listed 기본 브라우저 설정


 

 

Custom path 설정

Preference > Tools > Web browsers > Custom Path

 

좀 더 확실하게 브라우저를 선택하거나 브라우저를 버전 별로 사용할 경우에는 직접 Path(경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First Listed 방법이 잘 동작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사용하는 방법이 제일 확실합니다.

Custom Path 설정


 

 

개발할 때는 정말 크롬 브라우저가 아니면 불편합니다. 개발자 모드가 너무 잘 만들어져 있어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파리의 편리함도 버릴 수 없죠. 윈도우는 거의 크롬 브라우저만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리눅스나 맥을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는 저와 비슷한 이유로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