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sual Studio Code ] 멀티 커서, 다중 셀렉트 텍스트 선택

요즘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자주 열어볼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IDE 뿐만 아니라 다른 에디터에 비해서 다중 커서 선택 기능이 좋아서 가끔 사용합니다. 반복적인 노가다를 하기에는 이만한 도구가 없습니다. 물론 좀 복잡한 기능의 경우 파이썬이나 스크립트로 코딩을 해야 하지만 단순한 구조라면 직접 선택해서 수정 조합하는 편이 훨씬 간편합니다.

 

VSCode 에디터는 세로로 여러 줄을 선택해 한번에 입력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뿐만 아니라 마우스로도 해당 기능을 지원합니다. 조금 응용을 해서 선택 후 Ctrl 키나 Alt 키의 조합으로 좀 더 다양한 수정 편집이 가능하죠.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VS Code 에디터


 

 

 키보드로 선택하기 Ctrl + Alt + 위아래 방향키 

 

 

 1. Ctrl 과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 방향키로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멀티 커서 활성화


 

 2. 선택된 뒤에 커서 이동은 물론 텍스트 입력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okokok 라고 입력하면 동시에 여러 줄의 텍스트가 편집됩니다. 데이터 입력 노가다에서 매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멀티 셀렉트 입력하기


 

 

 3. 만약 Ctrl 키를 누르고 좌우 방향키를 누르면 단어 기준으로 선택이됩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대부분의 노가다가 해결됩니다.

Ctrl 키를 이용한 단어 선택


 

 마우스로 선택하기 Shift + Alt + 마우스 드래그 

 

 4. 다음은 마우스로 덩어리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덩어리로 선택하고 한번에 삭제 붙여 넣기도 가능합니다.

마우스로 다중 선택


 

 

지금까지 아주 간단하게 멀티 셀렉트를 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멀티 커서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여러 줄의 문자열을 수정 및 입력이 가능합니다. 물론 복사 붙여 넣기도 가능하고요. 활용범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런 기능이 요즘 나온 툴에는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서로 약간씩 응용하는 방법이 달라서 어쩔 때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사용하다가 다른 툴을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반복적인 작업은 스크립트로 직접 만드는 게 제일 좋지만 너무 귀찮죠. 아무튼 비주얼 코드는 정말 잘 만든 툴 같아요. 리액트 기반의 자바스크립트로 이렇게 만들 수 있다는 자체가 대단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