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 카드 없는 컴퓨터에서 USB 테더링 무선 인터넷 사용하기

사무실에 데스크탑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게 되었는데 이미 많은 허브들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고 여유있는 위치상 여유있는 랜선이 없어서 고민이었습니다.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할 예정이었는데 노트북과 달리 데스크탑에는 랜카드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랜선을 끌어오려고 했다가 귀찮아서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무선 랜카드를 하나 구매하긴 했는데요. 도착예정일이 무려 1달이나 걸리더군요. 급하게 컴퓨터를 포맷하고 설치를 해야 하는데 남는 안드로이드 폰이 있어서 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USB 테더링을 위해서는 LTE 같은 것은 필요없고 와이파이만 연결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폰은 대부분 아이폰인데 아이폰의 경우 이 무선테더링이 어렵습니다.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긴 한데 컴퓨터에서 쓰기 좀 불안정하고 불편합니다. 아무튼 랜카드가 없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에서 USB 테더링을 사용해 인터넷을 해보세요. 생각보다 빠르고 무선 랜카드가 불 필요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컴퓨터를 끄거나 절전모드일 때 다시 연결을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 측정


 

 

▼ 우선 USB로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폰을 연결한 뒤에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연결 > USB 테더링 메뉴를 켜주면 끝납니다. 윈도우의 경우 네트워크 발견이라고 하면서 허용할꺼냐고 묻습니다. 리눅스의 경우는 그냥 자동으로 잡히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USB 테더링을 사용하면 핫스팟이나 블루투스 테더링 보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왠만한 네트워크 작업에 수월하고 특히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테더링 할 수 있으니 LTE요금도 걱정안해도 됩니다. 앞으로 무선 랜카드가 오기 전까지 이걸로 버텨야 하는데 빨리 도착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