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 macOS ] 맥북 MySQL 데이터베이스 GUI 클라이언트

윈도우 컴퓨터를 이용해서 MySQL Workbench를 이용해서 SQL 쿼리 공부를 하다가 M1 맥 미니에서 MySQL Workbench를 다운로드하여서 실행시켰습니다. 그런데 정상 동작하지 않더군요. 아직 arm64 M1 프로세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역시 오라클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SQL을 공부는 해야겠고 해서 찾아보니 아주 깔끔하고 편리한 툴이 있더군요. 물론 Intellij의 DataGrip 같은걸 쓰고 싶지만 너무 비싸서요. 아무튼 간단 SQL 프로그램이 필요했기 때문에 Sequle Pro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봤습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은 도네이트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지 다크 모드를 지원하진 않더군요. 개발이 멈춘 것 같아 보입니다.

 

www.sequelpro.com/

 

Sequel Pro

Perfect Web Development Companion Whether you are a Mac Web Developer, Programmer or Software Developer your workflow will be streamlined with a native Mac OS X Application!

www.sequelpro.com

▼ 1. MySQL 접속 화면입니다. 

1. MySQL 접속

1-1. Name - 이름을 입력합니다.

1-2. Host - 접속 주소를 입력합니다.

1-3. Username -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1-4. Password -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5.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1-6. Port - 포트를 설정합니다. (기본 3306)


 

 

 2. 첫번째 탭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구조 화면입니다.

2. 스키마 탭


 

 3. 두 번째 탭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쉽게 수정할 수 있어요. 특별히 쿼리 없이 상단 Search에서 간단한 조회도 가능합니다.

3. 컨텐츠 탭


 

 4. 세 번째 탭은 릴레이션 탭입니다.

4. 릴레이션 탭


 

 5. Table Info에서 테이블에 대한 스키마 정의를 볼 수 있습니다.

5. Table Info


 

 6. Query 탭에서 쿼리를 통해 SQL 구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Qeury 탭


 

M1 맥미니를 사용해보니 단점도 많더군요. 우선 Xcode에서 개발이 좀 불편한 게 많았습니다. CocoaPods도 잘 동작을 안 하고 로제타라는 번역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안 돌아가는 프로그램들도 조금 있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진짜 속도가 빨라서 이제 옛날 맥북에서는 작업이 힘들 것 같습니다. 16인치 또는 14인치 M1 맥북이 나온다면 바로 사고 싶네요. 아무튼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쉽게 SQL 공부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