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 공인인증서 없이 로그인하기

어제 날짜로 이제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은행을 사용하는 저로써는 좀 헷갈리더라고요.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어떻게 로그인하라는 건지? 그래서 안드로이드에 하나은행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시도해봤습니다. 뭐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고 다른 인터넷 뱅킹 앱처럼 공인인증서 이동 같은 절차는 사라지고 휴대폰 인증 + 계좌번호 인증을 하더라고요. 그리고 공인인증서가 없어지고 공동인증서?  뭐 그런 걸로 바뀐다는데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이렇게 인증하면 보안상 더 안 좋은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무슨 블록체인 로그인 뭐 이런 것도 있던데 다 말장난 같습니다. 아무튼 생각보다 로그인이 편리하긴 합니다. 거래도 별로 바뀐 것은 없고요.

 

▼ 1. 하나은행 앱 메인화면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간편 로그인을 시작합니다.

하나 1Q 은행 앱 메인


▼ 2.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받습니다.

시작하기


▼ 3. 전화번호 인증을 하고 전체 동의를 눌러줍니다.

전화번호 인증


▼ 4. 두번째로 계좌인증을 합니다. 인증할 계좌를 선택하고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좌 인증


▼ 5. 약관 동의를 확인합니다. 필수 동의만 해도 상관없습니다.

약관 동의


▼ 6. 얼굴 인증을 합니다. 나중에 등록하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얼굴 인증 또는 간편 비밀번호 등록


▼ 7. 본인인증이 끝났습니다. 다음에 로그인할 때 얼굴 인증 또는 비밀번호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간편 로그인 완료


그런데 로그인하고 보니 이상한 점이 계좌이체할 때 OTP 번호를 묻지 않더군요. 이런 것도 다른 인터넷 뱅킹을 따라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더 불안한 요소이긴 합니다. 물론 OTP를 입력하면 귀찮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와 같은 앱을 소액 거래 시에는 자주 사용합니다만 뭐 그럼 상업적 요소인지도 모르겠네요. 일반 은행들도 이제 앱 안에서 쇼핑과 같은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허용되는 법안이 통과되었다고 하던데... 아무튼 정말 빠르게 디지털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게 좋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